[개발자 노트] 2024년 워 썬더 로드맵 (봄 - 여름)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피드백을 면밀히 검토한 지금, 다음 로드맵에 관한 소식을 여러분께 보내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말씀드릴 내용은 본 로드맵은 2024년의 첫 반기 내에 게임 내에 추가하고자 합니다. 또한, 이 리스트는 새로운 유형의 장비나 무장, 기능, 게임모드나 그래픽의 개선에 영향을 주지는 않을 것입니다. 이러한 개선점은 개별적으로 적용될 것이므로, 준비가 되는 대로 여러분께 공지해드리겠습니다.

이번 로드맵은 봄부터 여름까지 진행됩니다. 만약 여름에 모든 기능이 적용되었을 경우, 피드백을 수렴한 뒤 남은 한 해 동안 새로운 로드맵 리스트를 공지해드리겠습니다.

또한, 게임 개발에는 시간이 걸리는데다, 로드맵 내에는 일부 복잡한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으니, 계획된 시기에 적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물론, 그 반대로 계획보다 일찍 적용되는 것 또한 가능할 수 있으니, 준비가 완료되는대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게임 기능과 게임플레이

게임 기능의 경우, 다양한 추가점과 변경점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2024년 첫 메이저 업데이트 후, 저희는 유도 미사일이나 레이저 유도식 폭탄, TV 및 열추적 미사일 등 비교적 복잡한 매커니즘을 가지고 있는 무장으로 진행할 수 있는 튜토리얼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만약 제 때 해당 내용들을 구현할 수 있다면 항공기의 연료 슬라이더를 구현하는 것은 물론, 무장 선택 메뉴에서 연구 가능한 미사일과 기본으로 가지고 있는 미사일이 중복되는 문제를 해결할 예정입니다.

올해 첫 메이저 업데이트에서는 지상전 플레이어 여러분을 위해 지상전 전장의 오브젝트(울타리, 수풀 등)가 파괴되는 것을 개선하고자 합니다. 간단히 말씀드리면 우선 플레이어의 쪽에서 오브젝트가 파괴되고, 그 다음 (모든 플레이어에게 적용될 수 있도록) 서버 측에서 파괴되도록 할 예정입니다.

또한, 리얼리스틱 전차전에 지상 장비의 부활 지점처럼 공중 부활 지점에도 적 항공기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을 추가하고자 합니다. 전차전에 등장하는 점령 지역의 기능 또한 재작업할 예정입니다: 현재 탄이나 미사일, 로켓을 모두 소진해야 재보급이 가능한 장비의 경우, 사용한 만큼의 양을 재보급받을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고자 합니다. 전투의 전반적인 역동성을 개선하기 위해 미사일, 로켓을 포함한 모든 포탄의 재보급 시간을 손볼 계획이며, 추가로 점령 지점 위에서 움직이거나 이탈하더라도, 재보급 상황이 즉시 초기화되지 않도록 할 계획입니다.

올해 2번째 메이저 업데이트를 통해서는 지상 장비의 피해량과 관련된 새로운 효과를 추가할 예정입니다. 그 중 하나는 포수와 전차장에게 가해지는 “셸 쇼크” 와 화재가 전투실에 미치는 영향 등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또한, 전투 중 상처입은 승무원을 치료할 수 있는 기능도 아마 추가될 수 있을 예정입니다. 여기서 “아마” 라는 표현을 쓴 이유는 새로운 기능들을 작업하면서 실제로 적용하기 전에 개발자 노트를 보내드리면서 저희의 아이디어에 대한 투표를 진행하며 여러분의 선호 여부 또한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항공기 플레이어 여러분을 위한 것 중 하나는 플레어와 채프의 개별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아케이드 공중전의 경우 더 많은 공중 거점 점령 임무에 대공포로 보호되는 부활지점들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같은 업데이트로 추가될 내용은 모드별로 다른 BR 이 책정되도록 하는 것입니다(예를 들면, 일부 공격기는 공중전과 전차전 사이에서 다른 배틀 레이팅을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저희는 시대에 따라 승무원 모델링을 업데이트할 예정이며 현대 장비에 대해서는 새로운 승무원 모델링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올해 여름 업데이트에서는 필요없는 아이템(지령, 내기, 부스터 예비 장비)을 다른 무작위 아이템으로 재활용할 수 있게 될 것이며, 헬리콥터의 데미지 모델링 또한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전투 중 신관의 유형을 조정할 수 있게 되어 무선 신관을 끄거나 켤 수 있게 될 것이며, 고폭이나 파편탄의 설정도 변경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아케이드 전차전에 항공기를 “안전 지대” 까지 호위했을 때 무작위 보상(임무 점수, 실버 라이온, 공중 이벤트 점수 또는 포격 점수)을 받을 수 있게 할 예정이며, 이 기능은 세계 대전 모드에도 추가되어 다음 부활 비용을 절감하는 대신 실버 라이온이 즉시 지급되는 형태로 변경될 예정입니다.

또한, 저희는 APHE 탄이 장갑을 관통한 후에도 진행 방향 그대로 나아가는 것과, 폭발 후 파편이 흩어질 때의 시나리오를 수정할 것임을 미리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이 점은 변경 사항에 관한 투표를 거친 뒤, 올해 여름에 게임 내에 등장할 예정입니다. 이에 더해, 저희는 참호 구축 기능과 주 무장의 탄약이 제한된 지상 장비(일부 구축전차와 자주대공포)를 위한 보급 장소를 만드는 방안에 관한 투표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기능들은 투표에 의해 결정된 뒤로 등장 여부가 결정되니, 관련 소식을 놓치지 말아 주시기 바랍니다.

경제

경제 관련 변경점의 경우, 저희는 올해 두 번째 메이저 업데이트를 통해 신규 국가들에 대한 연구 보너스를 적용할 예정입니다. 기다려 주신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인터페이스

게임의 인터페이스에 관해서도 다양한 요청과 건의 사항을 수렴하였고, 오늘은 저희가 준비중인 내용부터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4년 첫 메이저 업데이트부터 전투 내 킬피드를 개선하여 닉네임, 비행대, 다른 플레이어를 격파하는 데 사용한 무장 등을 끄고 켤 수 있게 될 예정입니다. 두 번째 메이저 업데이트를 통해 보조 무장의 시각적 선택기나 미사일이 명중할 때 까지의 타이머, 그리고 연구 트리에서 승무원 라인업에 드래그 & 드롭하여 추가할 수 있는 기능과 승무원 슬롯을 변경하는 기능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여름 업데이트의 경우 현대 장비에 새로운 조준 레티클이 적용되는 것과 장비 운용 시스템의 인디케이터 개선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신고한 플레이어가 차단되었을 경우, 알림을 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소셜 기능

워 썬더는 팀워크가 필요한 게임이지만, 소통이 없어 팀워크를 맞추는 것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새로운 소셜 기능을 통해 더 쉬운 소통은 물론 공개 프로필을 더 멋있게 꾸밀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우선, 저희는 Steam 친구들을 계정 내에 연동하고, 위시리스트 기능을 추가하여 나만의 위시리스트를 만들고, 위시리스트를 통해 선물을 주고받을 수 있게 할 것입니다. 이러한 기능은 올해 첫 메이저 업데이트를 통해 적용될 예정입니다.

올해 두 번째 메이저 업데이트를 통해 팀 기능이 개선되고 선호 사항 기반 편대 검색 기능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여름에는 플레이어 카드 창에 커스텀 가능한 옵션을 도입하고 통계 창에서는 툴팁 형식의 미니 카드를 추가하며 다른 플레이어를 파괴했을 때 리플레이 카메라에서 멋진 프로필을 자랑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