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드맵] [개발자 노트] 로드맵 이행: 항공기 격추 매커니즘과 야간전에 관한 저희의 의견과 여러분의 피드백 수렴

오늘의 소식을 통해, 저희는 여러분들에게 공중전 시 목표 명중 표시 개선과 야간전이라는 두 가지 매커니즘에 관한 피드백을 수렴하고자 합니다. 저희가 제시한 이 방안은 최종안이 아니며, 저희가 여러분들께 이를 설명해드린 후, 필요하다면 개선을 위해 피드백을 수렴할 예정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항공기 피격 알림 기능의 개선안

이전 로드맵 관련 소식을 통해 저희가 말씀드렸듯이, 저희는 해당 메커니즘에 대해 작업중이며, 여러분들의 의견을 수렴하고자 합니다.

“심각한 손상” 매커니즘을 소개합니다

현재 정해진 항공기의 격추 판정의 경우 파일럿이 사망하거나, 항공기가 물체에 충돌하여 완전히 파괴되거나, 미익이 손실되거나, 격추 판정이 내려졌지만 추가적인 전투를 진행할 수 있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 때, 마지막 부분의 경우, 현재는 적기가 격추될 경우(“목표 격파” 상태), 때때로 비행과 공격, 심지어는 착륙과 수리를 받을 수 있으며, 자동 탈출마저도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는 여러분들이 적을 격추함으로써 점수를 얻게 하고, 심각한 피해를 입힌 항공기를 다른 플레이어가 ‘빼앗는’ 행위를 예방하고자 하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습니다.

저희는 이러한 ‘추측’에 기반하여 항공기의 격추 여부를 판정하기 보다는, 이제 ‘심각한’ 피해를 입은 항공기를 조종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여 살아있다면 비행장에 귀환하여 수리를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주거나, 완전히 파괴될 때 까지의 시간을 주고자 합니다.

하지만, 현재는 게임 모드의 차이, 항공기 조종 옵션, 플레이어의 경험, 그리고 게임 내의 항공기의 숫자 때문에, 현재는 신뢰도 있고 정확하게 항공기의 상태를 판정할 수 있는 하나의 시스템을 가지고 있지 않은 상황입니다.

이 때문에, 저희는 게임 메커니즘 상에서, 이러한 조건을 제거하고 “심각한 손상” 매커니즘으로 대체하고자 합니다. 이 매커니즘의 작동 방식을 알려드리자면 만약 항공기가 종전에는 격추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었지만, 여전히 비행이 가능하고 사격할 수 있으며 수리를 위해 착륙이 가능하면, 이러한 새로운 메커니즘은 이를 심각한 피해를 입었다고 판단하게 됩니다. 이 경우, 추가적으로 항공기가 피해를 입지 않을 경우 격추 등으로 처리되지 않을 것입니다.

새로운 메커니즘이 적용되었을 때의 보상 체계

만약 적 항공기에 심각한 피해를 입히거나, 격파로 판정되기에 충분한 피해를 추가적으로 입힐 경우, 여러분들은 이전에 적 항공기를 격파한 것과 유사한 보상을 획득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추가로, 만약 적 항공기에게 심각한 피해를 입혔지만 격추시키지는 못하였을 경우(예를 들어 적이 지속해서 비행하는 경우), 격파 보상을 획득하지는 못하지만 “심각한 피해”에 해당하는 새로운 보상을 획득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새로운 보상은 격추 보상보다는 약간 적게 지급됩니다.

만약 아군 플레이어가 심각한 손상을 입은 적 항공기를 격추한다면, 새로운 메시지 “아군의 마무리(또는 심각한 손상에 의한 격추)”를 확인하실 수 있을 것이며, 해당 아군 플레이어는 나머지 보상과 적을 격추시킨 전적을 획득하게 됩니다. 심각한 피해를 입힌 플레이어 또한 전적에 항공기 격추로 기록될 것이지만, 마무리하지는 않은 것이 되어 해당 적기가 격추되더라도 추가 보상은 획득할 수 없을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두 플레이어는 전적에 적기 격추 기록이 추가되며, 위장도색 해금과 같은 임무들을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심각한 피해를 입은 항공기가 추락했을 경우

만약 적기가 심각한 피해를 입은 상태로 추락한다면, 격추 기록은 원래 해당 기체에 심각한 피해를 입힌 플레이어가 가지게 되며, 나머지 격추 보상 또한 획득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전투가 끝났을 때

만약 전투가 끝났을 경우, 심각한 피해를 입은 항공기는 격파된 항공기로 산정되고 피해를 입힌 플레이어는 전적에 적기 격추 기록을 획득할 것입니다. 심각한 피해를 입은 항공기를 조종하는 플레이어는 전적에 격추 기록이 추가되며, 남은 보상은 심각한 피해를 입힌 플레이어에게 돌아갈 것입니다. 이 기능을 통해 심각한 피해를 입은 플레이어가 높게 상승한 상태로 멀리 도망가 격추 판정을 회피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해당 매커니즘 적용에 대한 여러분들의 의견을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저희가 말씀드렸듯이, 이러한 계획은 최종안이 아닙니다. 만약 많은 분들이 이 방식을 선호하실 경우, 저희는 해당 방식을 적용시킬 예정입니다. 만약, 마음에 들지 않으시거나 다른 방법을 제안해 주실 경우, 저희가 해당 사항을 반영할 수 있도록 저희에게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야간전에 관한 저희의 계획

A저희는 초기 로드맵에서 언급하였듯이, 플레이어들이 야간전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었습니다. 저희는 이러한 기능을 추가할 것이지만, 추가 개선을 위해 여러분들의 피드백을 수렴하고자 합니다

야간전 선택 기능

야간전 또한 게임모드 선택 창에서 선택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제부터, 여러분들은 “야간 전투 참여” 옵션을 선택하실 수 있을 것이며, 야간전은 기본적으로 허용된 상태로 지상 리얼리스틱 전투에서만 플레이가 가능할 예정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옵션을 활성화해도 항상 야간전에 참여하게 되는 것은 아니며, 일반 전투와 야간전의 대기열에 편성되여 양쪽 모두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될 것입니다. 야간전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는 이전에 야간전 모드가 잠시동안 삭제되기 전과 유사할 것입니다.

야간전의 최소 배틀 레이팅

야간전은 거의 모든 장비들이 야시 장비와 열화상 장비들을 갖춘 10.0 이상의 배틀 레이팅에서만 참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야간전 참여 보상

만약 여러분들이 “야간전 참여” 옵션을 켜 두신 상태로 야간전을 플레이하신다면, 보상을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이런 보상은 전차 치장용 야시경 고글과, 야간에 사격하는 전차의 로딩 스크린 등, 순전히 꾸미기와 관련된 상품이 지급될 것입니다. 자세한 목록은: 로딩 스크린, 타이틀, 데칼, 3D 장식물과 플레이어 프로필 아이콘이 보상으로 주어지며, 진행 상황은 야간전 참여를 설정할 수 있는 창에서 표시될 것입니다.

이 계획에 관한 저희의 생각

야간전은 여러분에게 더 다양한 전장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일반 주간 전투 중에는 일어나지 않는 더 다양하고 어려운 전개를 제공할 것입니다. 하지만 저희는 이러한 복잡한 전장을 선호하지 않는 분들도 계신 것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분들이 직접 야간전에 참여하는 것을 결정하는 옵션을 제공해드릴 것입니다. 야간전은 일반적인 주간 전투보다 훨씬 어렵기 때문에, 저희는 이러한 플레이어 여러분들께 야간전을 주제로 한 꾸미기 전용 소품들을 보상으로 드리고자 합니다.

이러한 계획에 대해서 피드백을 통해 저희에게 여러분들의 의견을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이러한 계획은 최종안이 아닙니다. 만약 여러분들이 본 사안을 마음에 들어 하신다면, 저희는 설명해드린 방식으로 진행할 것이지만, 만약 마음에 들지 않으시거나 의견을 내 주신다면, 저희는 필요할 경우 이를 수용하여 조정해 보도록 할 것입니다.

기타 로드맵 관련 변경점

저희는 새로운 국가에 대한 스킬 보너스 RP와 연구 경험치 보너스에 관한 여러분께서 궁금해 하고 계신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으며, 지금도 해당 사안에 대해 작업 중에 있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여러분들의 의견을 공식 포럼, 소셜 미디어, 스팀, 레딧 등 저희가 확인할 수 있는 플랫폼을 이용하여 계속해서 남겨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저희가 새롭게 제시한 변경안에 대해서도 계속적인 피드백을 부탁드리겠습니다. 또 뵙겠습니다!

결국엔 이전과 동일한 보상이 최대보상이라는점에서
공대공 교전간에 일어나는 보상은 증가는 없다는거임?

맞습니다. 보상의 최대치는 기존과 동일합니다.

하지만 기존의 격파 보상에 (아군이 격파했을 경우)새로운 “심각한 손상” 보상을 받게 되므로 보상의 총량은 늘어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