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9월 메이저 업데이트를 통해 적용될 각종 기능이나 특징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이번 시간에도 여러분을 위한 간단한 내용들과 흥미로운 정보들은 물론, 무료 데칼 2종과 특별 팩을 준비했으니, 간단한 과자 한 봉지와 함께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들어가기 앞서, 저희 또한 개발자 노트 게시 전에 각종 소식들을 전달할 수 있어 기쁘지만, 데브 서버나 실제 업데이트 시에는 이곳에 기술된 특징이나 장비, 전장이 변경 또는 취소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워 썬더는 지속적으로 개발을 이어나가고 있는 게임이므로, 예상치 못한 지연과 같은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관심을 가져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커뮤니티 업데이트 관련 굿즈들을 만나보세요!
선물과 멋진 팩이 여러분을 기다립니다! 작년에 보내드렸던 “우린 씨크릿 문서가 싫어요” 데칼 코드가 다시 활성화되었으니, 지난번에 코드를 활성화하지 못하신 분들은 이번 기회에 활성화해 보세요.
여기에서 NOSEKRITSINSIDE코드를 사용하여 새로운 “씨크릿 문서” 데칼과 “우린 씨크릿 문서가 싫어요” 데칼을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둘 중 하나를 보유하고 계신 경우, 새 데칼이 지급됩니다.


데칼은 로그인 후 도색 및 데칼 메뉴의 특별 > 달팽이 탭과 특별 > 기타 탭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중요: 웹사이트에서 코드 활성화 후 반드시 게임 내에 로그인해야 합니다. 9월 1일 19:00 KST 까지 게임 내에 로그인하지 않을 경우, 데칼을 받을 수 없습니다.
두 데칼은 이 소식 게시 후 9월 1일 19:00 KST 까지 획득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여러분의 프로필을 꾸며줄 기밀스런 팩을 준비했습니다! 이 팩에는 일급 기밀 아바타 프레임과 일급 기밀 데칼, 일급 기밀 칭호, 그리고 기밀은 아니지만 유용하게 쓸 수 있는 300 GE 을 $/€3.99 에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War Thunder - 커뮤니티 업데이트 팩
구성품:
- “일급 기밀” 아바타 프레임
- “일급 기밀” 데칼
- “일급 기밀” 칭호
- 300 골든 이글
다음 메이저 업데이트 맛보기
지금부터 다음 메이저 업데이트를 통해 추가될 내용 중 일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새로운 전차 모듈
다음 메이저 업데이트에서는 현재 세부 모듈이 적용되어 있지 않은 전차들에 세부 모듈이 적용될 예정입니다. T-64, T-80 시리즈의 경우 자동장전장치 모듈을 다듬고, 포탑링 위에 컨베이어 체계를 반영하는 새로운 요소가 추가될 예정입니다. 이 새로운 요소는 자동장전장치의 기능을 그대로 가지고 있어 자동장전장치를 더 쉽게 파괴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또한, 고저, 선회장치의 모델링도 바로잡아 더 정확한 내부를 구현할 수 있을 것이며, 전차 내부 공간을 조금 더 채울 수 있을 것입니다.
이와 함께 모든 T-72 시리즈, T-90 시리즈, ZTZ96 시리즈, ZTZ99 시리즈, VT4A1, WZ1001 에도 세부 모듈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추후에 공지할 예정이며, 미래에는 또다른 전차들에도 세부 모듈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해전의 새로운 특색
해전의 경우, 주 무장과 부 무장을 더 간편하게 전환할 수 있는 새로운 조작 방식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조작 메뉴에서 토글 방식으로만 조작할 수 있으나, 격렬한 전장 속에서도 더 간편하게 전환하고, 전투에 집중할 수 있도록 개선할 예정입니다.
연료 덤핑 기체 추가
공군의 경우, 더 많은 항공기에 연료 덤핑 기능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그 중 몇 가지만 예시를 들자면 그리펜, F-15, F-16, F/A-18, 유로파이터, 라팔, Su-27/30 시리즈 그리고 토네이도에 추가될 예정입니다.
F-16 의 AMRAAM
저희는 이탈리아의 F-16 관련 피드백을 수렴한 뒤 이탈리아가 운용한 이력이 있는 AIM-120 AMRAAM 을 추가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이 무장이 추가될 경우 BR 이 상승하게 되나, 더 현대적인 무장을 사용할 수 있다는 이점도 존재합니다. AIM-120 부품과 BR 변경점은 이탈리아의 F-16A ADF, 미국의 F-16A ADF, 중국의 F-16A MLU 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여러분의 피드백에 감사드립니다!
핵폭격기 관련 개선점
전차전의 경우, 게임 내 최고 BR 구간에서 새로운 핵폭격기가 등장할 예정입니다. 11.3 이상 구간에서는 F-111F, 토네이도 IDS ASSTA, Su-24M 이 전투의 대미를 장식할 장비로 등장할 예정입니다. 이 기체들은 기존의 핵폭격기보다 더 현대적인 RWR 과 기만체 등을 가지고 있는 만큼, 최고 점수를 달성한 보상을 제대로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레이더 UI 개선점
항공기 레이더 체계의 간결한 시각적 정보와 조작 방식에 관해서도 여러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항공기의 레이더를 완전히 활용하려면 여러 개의 키를 조합하여 눌러야 하는데, 긴박한 상황에서는 손이 꼬여버리게 되는 등의 문제가 있었습니다. 저희는 조금 더 간결한 조작이 가능하도록 (이전 업데이트에서 추가된) 자주대공포의 화면과 유사하게끔 레이더 조작 시의 로직에 약간의 변화를 주었습니다.
이제 커서를 사용해 (“커서 보이기” 버튼을 활성화할 경우) 레이더 화면과 상호작용이 가능하게 됩니다. 여기서는 목표물을 클릭하는 것으로 목표물을 설정할 수 있으며, 더블 클릭 시 원하는 목표물을 즉시 락온할 수 있고 마우스 버튼을 꾹 누르면 레이더의 시점을 움직일 수 있습니다. 이에 더해 레이더 화면 주변에 개별적인 조작 관련 요소들을 추가해 레이더의 다른 기능(모드 변경, 탐색 범위 등)을 활용할 수 있게끔 할 계획입니다.
이 기능은 액션 패널의 개별 버튼을 통해 켤 수 있으며, 켜지는 즉시 레이더 화면 주변에 각종 레이더 관련 요소들이 표시됩니다. 기본 설정 사용 시 할당된 단축키는 해당 요소 위에 표시되며, 이 기능을 반복해서 사용할 경우 도움말을 숨기거나 불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도움말을 완전히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이 새로운 조작 방식을 통하 초심자 여러분이 복잡한 시스템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한편, 숙련된 플레이어에게는 레이더의 잠재 성능을 더욱 끌어내면서도 몇몇 단축키들을 대체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위의 이미지들은 최종 인터페이스의 작동 프로토타입 버전입니다.
디테일한 헬리콥터 콕핏
다음 메이저 업데이트에서는 RAH-66, Mi-8, Ka-29 에 세부 콕핏 모델링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아래에는 디자인 팀이 현재 작업 중인 모델링의 스크린샷입니다(2종은 텍스쳐가 없으며, 1종은 텍스쳐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RAH-66
Mi-8
Ka-29
장비
다른 메이저 업데이트들과 같이, 다양한 장비들이 게임 내에 추가될 예정입니다. 이 소식에서 전해드린 장비들은 항상 그렇듯이, 특별한 문제나 예기치 못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는 한 게임 내에 추가될 예정입니다.
육군의 경우, 지난 업데이트에서 새로운 SAM 장비를 받지 못한 국가(영국, 소련, 이탈리아, 프랑스)에 SAM 장비들을 추가하여 모든 국가에서 새로운 SAM 장비를 만나볼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자국산 장비가 존재하지 않는 일본 육군 트리의 경우 태국의 전차들로 보강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일부 라인업에 다양성을 추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일본에 추가될 장비로는 코만도 스팅레이 (미국에도 출시될 예정입니다), M60A3 TTS, M163 그리고… 하나의 전차가 더 추가될 예정입니다.
다른 장비들의 경우 “독침” 을 가진 항공기나 전차, 헬리콥터, 해상 장비가 추가될 예정이나, 이번 소식에서 전부 풀어버리면 재미가 없죠! 저희가 보내드리는 트레일러 영상과 개발자 노트를 기대해 주세요!
그 외의 계획 사항
다음 이벤트 장비들
F-106A 식스 슈터가 보상으로 주어지는 공중 이벤트가 막을 올린 만큼, 다음에는 진행될 이벤트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이벤트에서는 독일의 순양전함이 등장할 예정이며, 그 다음 이벤트에는 수륙양용이 가능한 미국 전차가 등장할 예정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저희가 보내드리는 소식이나 웹사이트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리얼리스틱 전차전, 아케이드/리얼리스틱 해전의 공중 부활 관련 변경점
미래에는 (관련 소식을 기대해 주세요!) 리얼리스틱 전차전과 아케이드/리얼리스틱 해전의 부활 점수가 가지는 기능에 일부 변화를 주고자 합니다.
현재 부활 점수가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해 설명드리자면: 같은 유형의 항공기로 부활할 경우, 두 번째 부활부터는 부활에 필요한 비용이 증가합니다 (예를 들면, AD-2 로 부활한 뒤 AM-1 으로 부활할 때 처럼요). 하지만 다른 유형의 항공기로 부활할 경우 증가한 부활 점수가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전투기로 부활한 후 공격기/폭격기는 기본 부활 비용으로 부활할 수 있었습니다.
그럼 이 기능이 어떻게 바뀔지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리얼리스틱 전차전과 리얼리스틱/아케이드 해전에서 항공기로 부활할 경우, 항공기의 유형이 아닌 이전에 부활한 항공기에 탑재된 무장에 따라 부활 비용이 결정됩니다. 예를 들면, 폭탄을 탑재한 항공기로 부활한 뒤 폭탄을 탑재한 다른 항공기로 부활하려 할 경우, 항공기의 유형이 다르더라도 부활 비용이 증가하게 되는 식입니다.
부활 점수에 영향을 주는 항공기는 전투기(추가 무장이나 공대공 미사일만을 장착한 항공기) 와 “강습 무장” 을 탑재한 항공기 (폭탄, 로켓, 공대지 미사일, 어뢰, 기뢰, 철갑탄띠 등) 로 분류됩니다.
더 세부적인 예시로는:
- P-47 에 폭장 (강습 무장) 을 탑재하고 600 SP 를 지불한 뒤 장비가 파괴되었을 경우, 아무런 강습 무장도 탑재하지 않은 P-47 로 부활할 때 드는 비용은 기본 부활 비용 (540 SP) 이 적용됩니다.
- 만약 폭탄 1발을 탑재한 전투기(예: 스핏파이어)로 부활했을 경우, 전투기가 아닌 강습 무장을 탑재한 항공기의 부활 점수 요구량이 증가합니다.
이 변경 예정사항의 경우 “임의적 요소가 존재하는” 항공기의 유형이 아니라, 더 객관적인 방식인 무장에 따라 부활 점수가 결정되므로, 이 기능이 존재하는 목적에 가장 알맞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 방법이 더 공정할 뿐만 아니라, 폭장을 탑재한 항공기를 여러 번 사용하는 것 자체를 더 어렵게 함으로써 전차전이나 해전에서 폭장을 탑재한 항공기를 볼 가능성이 줄어들 것입니다.
정찰 UAV 를 통한 정찰
현재 전차전에서는 정찰 UAV 로 적 목표물을 정찰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많은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정찰 UAV 로 목표물을 마킹한 뒤, 다시 전차 시점으로 돌아와 정찰을 찍는 방식을 사용해 유리한 위치를 가져갔습니다. 저희는 이 기능을 게임플레이의 핵심 요소 중 하나로 만들어 더 밸런스 있고, 정상적인 게임의 기능으로 만들 수 있게끔, 이 기능의 작동 방식에 일부 변화를 주고자 합니다.
이제 정찰 UAV 를 통해 적 플레이어를 바로 정찰할 수 있게 됩니다. 단, 정찰 UAV 를 띄워 두었을 경우 정찰 후의 대기 시간이 3배 늘어나며 항공기 부활 점수의 차감률도 절반으로 감소하게 됩니다. 하지만, RP 및 SL 보상이나 임무 점수의 경우는 그대로 유지될 예정입니다.
이 변경점을 통해 플레이어 여러분은 장비를 전환하는 수고 없이 정찰 UAV 를 통해 바로 정찰할 수 있게 됩니다 (장비를 전환하여 정찰하는 방법 또한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정찰 UAV 를 띄워 두었을 경우, 정찰할 경우의 정찰 대기시간이 증가하며, 항공기 부활 점수 차감률 또한 감소하나, 보상은 그대로 주어집니다.
5세대 전투기에 관한 내용
마지막으로, 5세대 제트 전투기 관련 계획을 여러분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저희 게임의 디렉터이신 Viacheslav Bulannikov 님께서는 다음과 같은 메시지를 전해주셨습니다:
“현대 항공기에 관하여 저희 게임에 보내주시는 뜨거운 관심에 감사드리며, 이번 시간에는 4++ 그리고 5세대 전투기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 게임 내에는 4+, 4++ 세대 전투기의 대표격인 전투기들이 등장하나, 저희는 5세대 전투기를 추가하기 전에 비슷한 항공기를 조금 더 추가할 예정입니다. 현 시점을 예로 들면, 모든 국가에 전자주사식 위상배열 레이더를 가진 전투기가 존재하지는 않는 만큼, 현재 이 간극을 메꾸는 데 집중하고자 합니다. 게다가, 현재 게임 내에는 존재하지 않지만, 게임플레이를 더욱 풍성하게 할 수 있는 현대 공중전 관련 기술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이 과정은 몇 번의 메이저 업데이트를 통해 적용될 예정이며, 5세대 전투기는 내년 하반기 전까지는 게임 내에 추가되지 않을 것입니다. 항공기 애호가 여러분의 기대에 부응하지 않는 답변이지만, 그 사이에 흥미로운 항공기들이 추가될 예정이니,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번엔 여기까집니다!
긴 글을 읽어주신 모든 분들게 감사드리며, 데칼 코드와 특별 팩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음 소식에서 뵙겠습니다!
From your CM and Dev Te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