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1930년대에 이탈리아와 독일 해군의 최신 기함들을 상대하기 위해 건조된 함선이자, 프랑스가 마지막으로 생산한 전함 함급의 선도함인 리슐리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프랑스의 7 랭크 전함, 리슐리외를 소개합니다!
긴단 요약:
- 강력한 380mm 주포
- 매우 빠른 속력
- 방대한 양의 부무장
- 강력한 방어력
리슐리외는 1935년에 기공되어 1940년에 취역한 프랑스의 전함으로, 이탈리아와 독일의 해군 군비 확장에 대응하기 위해 건조된 새로운 함급의 선도함입니다. 이 전함은 워싱턴 해군 군축 조약에서 정한 한계에 맞춰 체급을 올렸던 만큼 380mm(15인치) 주포 8문과 약 37,000톤의 배수량을 갖추고 있었습니다. 또한, 이 함선은 중량을 줄이고 건조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됭케르크급 전함과 유사한 배치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제2차 세계 대전이 발발했을 당시, 시험 운항 중이었던 리슐리외는 1940년에 체결된 정전 협정 당시 독일군의 손에 넘어가는 것을 피하기 위해 급히 다카르로 이동했습니다. 1940년 7월, 영국군은 캐터펄트 작전 중에 리슐리외를 공격하면서 비시 정부가 리슐리외를 실전에 투입하지 못하도록 하였습니다. 이후 비시 프랑스의 통제 하에 있던 리슐리외는 1942년까지 다카르에 머물러 있었습니다. 그러나 연합군의 북아프리카 침공으로 정치적 정세가 바뀌면서 리슐리외는 자유 프랑스 세력에 합류하게 되었고, 대대적인 개수를 위해 미국으로 이동하였습니다. 그 후 리슐리외는 레이더, 대공 방어, 사격 통제 시스템 등을 미국식으로 현대화 개장되었습니다. 개장을 마친 리슐리외는 이후 영국 동양 함대 소속으로 복무하며 항공모함 호위 및 인도양 내 일본 점령지 포격 작전에 참여했고, 이후 동남아시아에서의 작전에도 투입되었습니다.
전쟁이 끝난 후, 리슐리외는 과도기 동안 프랑스 해군력을 상징하는 전함으로 활동했으며, 잠시 동안 식민지 작전을 지원하기도 했습니다. 당시 기준으로는 기술적으로 매우 앞선 전함이었지만, 곧 항공 전력과 미사일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구식이 되었습니다. 결국 리슐리외는 1968년에 퇴역하였고, 그 직후 스크랩 처리되었습니다.
월페이퍼 다운로드:
리슐리외를 만나보세요!
워 썬더에서 리슐리외는 곧 프랑스 대양 함대의 탑 티어 전함으로 합류할 예정입니다. 리슐리외는 프랑스가 됭케르크급에서 처음 선보인 독특한 설계의 발전형이자 대형화된 버전으로, 화력과 방호력 모두에서 상당한 향상을 이뤄낸 강력한 전함입니다. 이 전함은 탑 티어 전투에서 프랑스 해군력을 대표할 만한 능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봅시다!
리슐리외와 됭케르크는 많은 설계 사상을 공유하고 있으며 외형 또한 매우 유사하지만, 동일한 전함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프랑스는 됭케르크의 설계를 기반으로 하여 리슐리외를 개발했지만, 동시대의 전함들과 경쟁할 수 있도록 함선의 성능을 대폭 끌어올렸습니다. 그 대표적인 예가 바로 주포입니다. 리슐리외는 두 개의 선수측 4연장 포탑을 그대로 가지고 있지만, 이를 15인치(380mm) 구경으로 업그레이드함으로써 사거리는 물론 큰 체급의 목표물도 쓰러뜨릴 수 있는 역량을 갖게 되었습니다. 부포 역시 6인치(152mm) 함포 9문으로 업그레이드되어, 격전 시 적에게 큰 위협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게임에는 전후기 개장 상태로 등장하게 되며, 기존의 100mm 장거리 대공포 12문에 더해, 40mm 대공포 56문과 20mm 대공포 48문으로 구성된 강력한 대공 무장 체계를 갖추고 있어 대공 방어 능력도 대폭 강화된 채로 등장할 예정입니다.
흥미로운 사실: 리슐리외는 전쟁 중 비시 프랑스와 연합군에서 모두 운용된 이력이 있는 유일한 프랑스 전합입니다
강력한 무장 외에도, 방어력 또한 개선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리슐리외의 장갑 벨트는 330mm 의 두께를 가지게 되어, 중거리 교전 상황에서도 주요 구획과 부품들을 효과적으로 보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작보다 배수량이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더 강력한 엔진이 탑재되어 최고 속도는 약 32노트(59km/h)에 달합니다. 이러한 화력, 포탑 배치, 기동성, 방호력의 뛰어난 조합 덕분에 리슐리외는 아군과 함께 선봉에 서서 돌격하기에 매우 적합한 전함입니다. 말 그대로 적의 전열을 돌파하는 ‘강철 쐐기’인 셈이죠!
이번 개발자 노트는 여기까지입니다! 리슐리외는 다가오는 메이저 업데이트를 통해 워 썬더에 합류할 예정입니다. 그럼, 저희가 곧 보내드릴 새로운 정보들을 기대해 주시기 바라며 함장 여러분의 무운을 빌겠습니다!
이곳에 기술된 특성의 경우, 게임 내에 추가되기 전에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