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새로운 탑랭크 공격기인 토네이도 GR.4 를 소개합니다!
영국의 8 랭크 공격기, 토네이도 GR.4를 소개합니다!
간단 요약:
- 토네이도 GR.1 을 기반으로 더 진보된 무장을 탑재.
- 2세대 열상과 함께 더욱 개선된 성능의 LITENING 타게팅 포드.
- 듀얼 모드 브림스톤 (SAL) 과 반능동 레이저 유도식 무장들, 그리고 페이브웨이 IV 탑재 가능!
토네이도 GR.4는 1990년대 걸프전에서 얻은 전훈을 바탕으로 탄생했습니다. 1996년, 파나비아에서는 그랜비 작전에서 얻은 교훈과 더 진보되고 정교한 무장의 필요성이 합쳐져 광범위한 성능 향상 사업이 시작되었습니다. 그에 따라 항공기에 전천후 및 야간 비행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야간투시경과 함께 어떤 조건에서, 언제든 작전을 수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27mm 마우저 기관포 하나 대신 전방 적외선 감시장비(FLIR)가 기체 아래에 추가되었습니다. 또한, 토네이도는 기만체 포드, GPS 유도 기능이 있는 페이브웨이 IV, 스톰 섀도우 순항 미사일, 브림스톤 미사일과 같은 정교한 무장들이 대거 운용되었습니다.
GR.4는 2010년에 퇴역한 해리어의 역할을 대부분 이어받으면서 아프가니스탄, 이라크, 시리아, 리비아 전역 등지의 작전에 자주 투입되었습니다. 또한, 2차 대전 중 랭카스터를 이용한 공습으로 아주 유명했던 WW2 “Dambuster” 617 비행대 또한 이 기종을 실전에 투입한 비행대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토네이도 GR.4 는 퇴역하기까지 불과 몇 달 전까지도 쉐이더 작전과 같은 실전에 투입되었으며 정밀 타격, 정찰 등의 임무를 수행하였습니다. 토네이도는 2019년 3월에 완전히 퇴역하였는데, 현재는 토네이도 GR.4의 공대지 무장을 탑재할 수 있는 F-35B 와 타이푼 FGR.4 가 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토네이도 GR.4 를 만나보세요!
고랭크 전차전에서 자주 모습을 드러내는 토네이도지만, 해당 기종은 단번에 여러분의 시선을 사로잡을 것입니다! 토네이도 GR.1 의 현대화 버전이라고 할 수 있는 GR.4 는 27 mm 기관포 하나를 희생하여 치명적인 무장과 각종 개선을 이뤄낸 기종이기도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기수하부에 전방 적외선 감시장비(FLIR) 가 탑재된 것은 물론, GR.1 의 것보다 강력한 RB199 Mk 103 엔진이 탑재된 GR.4 는 거의 모든 면에서 더욱 강해진 모습을 보이는 장비입니다. 토네이도에 통상적으로 탑재되는 폭탄은 물론, 유도 폭탄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지만 여기에도 다양한 개선점이 존재합니다. 이는 주로 LITENING 타게팅 포드에 관련되어 있는데, 더 나은 해상도와 열화상 시점, 그리고 페이브웨이 IV 그리고 EGBU-24B 페이브웨이 III 스마트 폭탄 등을 예로 들 수 있겠습니다. 해당 무장을 사용할 경우, GPS 및 레이저 유도를 통해 위험을 무릅쓰지 않고도 정밀하게 목표물을 타격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거 아시나요? 영국 공군에서 운용된 토네이도 GR.4 는 LITENING III 타게팅 포드를 탑재한 채로 만 30,000 시간의 비행 시간을 채웠습니다. 영국 공군이 운용한 GR.4 의 경우 사진을 통한 정찰은 물론 LITENING III를 활용해 공격 임무도 진행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토네이도 GR.4는 듀얼 모드 브림스톤 (SAL) 이라는 새로운 유형의 공대지 미사일을 운용할 수 있습니다! 반능동 레이저 모드를 가진 이 미사일은 게임 내에서 훨씬 더 발전된 헬파이어처럼 작동하지만 더 긴 사거리를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토네이도 GR.4는 타게팅 포드와 함께 총 9곳의 무장 탑재소를 갖추고 있습니다.
개발자의 첨언: 브림스톤 미사일의 경우, 게임 내에서 반능동 레이저 유도 (SAL) 모드만을 가지고 있게 되어 발사 후 망각 모드나 능동 레이더 유도 시커의 경우 몇 가지 이유로 인해 사용할 수 없을 것입니다. 가장 큰 이유는 바로 해당 시커가 “발사 후 락온 (LOAL)” 모드를 활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모드를 사용할 경우 목표물을 직접 조준하지 않은 채로 적에게 접근할 필요 없이 안전한 상태에서 적을 공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희는 이전에 위치를 파악하거나 직접 조준하는 것 없이 시야 밖에서 사용할 수 있는 무장은 현재 게임에서 다양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브림스톤, AGM-114L과 같은 무장은 해당 문제에서 자유롭지 못하며, 스파이크, LMUR, Kh-59와 같이 발사 후 락 모드가 있는 다른 모든 ATGM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이런 종류의 게임 모드에서는 적합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러한 무장은 여러 가지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우선 별다른 노력 없이도 큰 효과를 낼 수 있고 공격을 받는 상대의 입장에서는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해당 무장을 운용하는 항공기의 경우 게임 내 대공 체계의 범위 밖에서 활동할 수 있으며, 브림스톤은 연막의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이 또한 도움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현재 게임 내에는 전자 정찰 및 전자전 시스템이 없기 때문에 이러한 유도 시스템에 대한 간섭들을 구현할 수 있을 때까지 해당 공대지 무장의 ARH 모드를 사용할 수 없을 것입니다. 지금 이 무장을 추가할 경우 상대는 대응할 방법이 없지만, 저희는 이런 상황을 원치 않습니다. 또한, 전차전과 같이 전장이 좁을 경우 ARH가 장착된 ATGM은 피아 식별이 불가하기 때문에 의도치 않은 아군 오사가 많이 발생할 수 있을 것입니다.
토네이도 GR.4 는 HMD 를 가지고 있으며, AIM-9M 사이드와인더 미사일을 2발 탑재할 수 있습니다. 만약 근접 공중전이 벌어진다면 MAW와 기만체가 탑재된 테르마 포드를 통해 대응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27mm 기관포 하나가 탈거되었지만, 그만한 가치가 있다는 사실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토네이도 GR.4 는 다음 메이저 업데이트를 통해 워 썬더에 등장할 예정입니다. 영국의 새로운 공격기를 기대해 주시기 바라며, 다음 메이저 업데이트에 관한 소식들도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곳에 기술된 특성의 경우, 게임 내에 추가되기 전에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