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중] [로드맵] 로드맵 이행: aphe의 변경점에 관한 투표

오늘, 저희는 지상 장비가 사용하는 APHE탄의 관통 후 효과 관련 변경점들을 적용하기 전, 여러분에게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이번 소식의 끝부분에 찬반 투표가 준비되어 있으니, 여러분이 직접 적용 여부를 선택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시죠!

탄두부분 파편의 보존

먼저, 저희가 필수적으로 고려하는 요소이자 투표 결과에 관계없이 게임 내에 추가될 사항에 대해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장갑 관통 후, APHE 포탄의 탄두가 형상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APHE 탄의 경우 폭발 시, 탄두부분이 크게 파편화되지 않기에 탄체와 피모에서 산란된 파편보다 더 큰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image

75mm M61 탄의 기폭후 파편 형상입니다. 탄두 부분이 그대로 남아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탄두의 파편은 꽤 무겁기 때문에 상당한 두께의 장갑을 관통할 수 있으며, 장갑 관통 시 2차 파편을 형성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변경점을 통해, 탄두가 엔진실 격벽과 같은 내부 벽 뒤에 위치한 적 승무원을 더 쉽게 타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탄두 파편의 경우 포탄이 폭발한 때 생기는 작은 파편으로는 관통이 불가능한 부분까지 타격할 수도 있습니다.

2차 파편과 고폭 피해의 증가

APHE탄에서 발생하는 2차 파편의 경우, 기술적 이유에 의해 일반적인 철갑탄의 파편과 비교하였을 때 차이가 발생하며, 대개 더 낮은 성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희는 파편 비산 범위를 재작업하면서 APHE 탄의 2차 파편량을 일반적인 AP 탄 수준으로 향상시키고자 합니다.

APHE 탄의 경우 고폭 피해가 유지될 것입니다. 고폭 피해의 경우 비교적 적은 피해량을 가지며, 폭파 지점을 기준으로 구형으로 피해 영역을 형성하며 전차 내부의 승무원과 모듈에 피해를 입힐 것입니다. 고폭 피해의 반경은 2차 파편의 산란 영역보다 작게 형성됩니다.

파편 비산 영역의 구현

다음부터는 여러분의 투표 결과에 따라 적용 여부가 바뀔 수 있는 변경점들입니다. 우선, APHE탄의 파편 비산 영역에 관한 것으로 시작하겠습니다.

탄이 폭발할 때, 파편 비산 영역이 아래의 이미지처럼 3가지가 형성됩니다.

  • 탄두와 파편 잔여물
  • 탄체 파편
  • 탄 전방향 (피모 포함) 파편



image


image

*번역 : APHE 탄 착탄 시 파편 비산 범위

전차 혹은 장갑 차량 내부에서 탄이 폭발할 때, 탄두 부분은 소형 철갑탄두처럼 작동하며, 추가로 더 많은 내부 모듈을 관통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탄의 피모 부분에서 나온 파편들은 깔대기 모양을 형성하며 폭발 지점 주변의 승무원과 모듈을 타격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두 현상 모두를 게임 내에 추가하고자 합니다.

현재, 저희는 게임 내의 APHE 탄에 대해 각 부분을 분할하지 않고 단순화된 파편화 패턴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만약 저희가 APHE 탄에 대해 물리적으로 더 현실적인 파편 비산 패턴을 적용할 경우 APHE 탄의 관통 후 효과는 더 현실적으로 구현되지만, 전차장용 큐폴라와 같은 돌출부에 충돌할경우, 승무원에게 가하는 피해가 감소할 것입니다.

image

현재 적용되어 있는 BR-412D 탄의 폭발 시 파편 비산 분포

image

제안된 파편 비산 범위 적용 시 파편 분포

APHE 탄의 관통 후 파편 비산 효과를 재작업할 경우, 돌출부가 덜 취약해지기 때문에 게임의 전술이 변화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차체 부분을 관통할 경우 탄이 폭발한 뒤에도 탄두 부분이 보존되기 때문에 관통 후의 위력은 더 강력해 질 것입니다.

저희는 이것과 관한 여러분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싶습니다. 여러분들의 의견을 전달하여 주시고, 관통 후 효과 변화에 대해 투표해 주세요!

변경 후의 예시

해당 변경점 적용 시 지상 장비에 입히는 피해가 어떤식으로 변화할지에 대한 스크린샷입니다.

기존과 적용 후의 차이점 비교 (차체 중앙 관통 기준, 탄두 보존의 유무):

기존

적용 후

기존과 적용 후의 차이점 비교 (전차장 큐폴라 명중 시, 관통 후 파편 비산 효과 재작업 유무):

기존

적용 후

이에 관한 여러분의 의견을 수렴하고자 합니다. 찬/반 을 통해 해당 기능의 적용 여부를 결정해 주세요!

이곳에서 투표하실 수 있습니다.